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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 1 장 총칙
제 1 조 (목적)
본 규정은 청운초등학교운영위원회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제 2 조
(명칭 및 설치)
본 위원회는 청운초등학교운영위원회(이하 “운영위원회”라 칭하고 청운초등학교에 설치한다.
제 2 장 위원회 구성
제 3 조 (위원 정수 및 구성)
1. 운영위원회 위원정수는 8명으로 하고, 학부모위원 4명(50%), 교원위원 3명(37.5%), 지역위원 1명(12.5%)으로 구성한다.
2. 학교장은 교원위원 중 당연직 위원으로 한다.
제 4 조 (위원의 자격)
1. 학부모위원 및 지역위원은 국가공무원법 제33조의 공무원 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아니하여야 한다.
2. 교원위원은 본교 교원이어야 한다.
3. 위원은 다른 학교의 위원을 겸임할 수 없다.
제 5 조 (위원의 선출시기)
1. 학부모위원 및 교원위원 선출은 임기 만료일 10일 이전에 선출한다.
2. 지역위원은 임기 만료일 전까지 선출한다.
제 6 조 (위원의 선출 방법)
1. 학부모위원은 학부모 중에서 민주적 대의 절차에 따라 학부모 전체회의에서 직접 선출한다.
2. 당연직 교원위원을 제외한 교원위원은 교직원 전체회의에서 무기명 투표에 의하여 선출한다.
3. 지역위원은 학부모위원 및 교원위원의 추천을 받아 학부모위원과 교원위원이 무기명 투표로 선출한다.
4. 위원이 궐위된 때에는 보궐 선출한다. 다만, 잔여 임기가 6개월 미만으로서 위원 정수의 1/4이상이 궐위되지 아니한 때는 운영위원회의 결정으로 선출하지 않을 수도 있다.
5. 제1항, 제2항의 운영위원을 선출하기 위하여 “학부모위원선출관리위원회”와 “교원위원선출관리위원회”를 구성 운영한다.
제 7 조 (위원의 임기)
1.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.
2. 위원의 임기 개시일은 매년 4월 1일로 한다.
3. 보궐선거에 의해 선출된 위원의 잔여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.
제 8 조 (위원회 조직 및 선출 방법)
1. 본 위원회는 위원장, 부위원장 각 1명을 둔다.
2.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교원위원이 아닌 자 중에서 무기명 투표로 선출하되 재적위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된다.
3. 제2항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하여 최고 득표자를 당선자로 한다. 이 경우 최고 득표자가 2인 이상인 때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한다.
4. 위원장과 부위원장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, 연임할 수 있다.
5.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운영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그 직을 사임할 수 있다.
6. 위원장 또는 부위원장이 임기 중에 궐위된 때에는 보궐 선출하며 그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.
7. 위원장은 위원회를 대표하고 회의를 소집하고 진행하며, 부위원장은 위원장의 유고시 직무를 대행한다.
제 9 조 (위원의 자격 상실)
위원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될 때에는 그 자격을 상실한다.
1. 교원위원이 소속을 달리할 때
2. 학부모위원의 자녀 학생이 졸업, 휴학, 전학 및 퇴학한 때
3. 회의 소집 통지를 받고도 사전 연락 없이 3회 연속하여 회의에 불참한 때
4. 위원이 제4조의 규정에 위배된 사실이 발견된 때
5. 학부모위원이 제출한 신상자료에 허위 사실이 발견된 때
제 10 조 (위원의 의무)
1. 모든 위원은 무보수 봉사직으로 수당 등의 비용을 지급하지 아니한다.
2. 위원은 회의에 성실히 참여하여야 하며, 이를 통지하지 아니하고서는 학교운영에 관여할 수 없다.
3. 위원은 당해 학교와 영리 목적의 거래를 할 수 없으며, 그 지위를 남용하여 재산상의 권리, 이익을 취득 또는 알선할 수 없다.
4. 학부모위원에게는 일반 학부모가 부담하는 학교운영지원비 외에는 일체의 비용을 부담하게 할 수 없다.
제 3 장 기능 및 심의
제 11 조 (기능)
1. 학교의 장은 운영위원회의 심의 결과를 최대한 존중하여야 하며, 그 심의결과와 다르게 시행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를 운영위원회와 관할 교육청에 서면으로 보고하여야 한다.
2. 학교의 장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는 경우 교육활동 및 학교운영에 중대한 차질을 발생할 우려가 있거나 천재지변 기타 불가항력의 사유로 운영위원회를 소집할 여유가 없는 때에는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치지 아니하고 이를 시행할 수 있다.
3. 학교의 장은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치지 아니하고 시행한 때에는 관련 사항과 그 사유를 지체없이 운영위원회와 관할 교육청에 서면으로 보고하여야 한다.
제 12 조 (기능)
운영위원회는 학교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고 학교장은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친 후에 시행하여야 한다.
(단, 긴급을 요하는 사항은 학교장이 시행하고 추후 운영위원회의 심의에 회부한다.)
제 13 조 (심의 사항 등)
1. 운영위원회는 학교운영에 관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.
가. 학교헌장 및 학칙의 제정 또는 개정에 관한 사항
나. 학교의 예산안 및 결산에 관한 사항
다. 학교교육과정의 운영방법에 관한 사항
라. 교과용 도서 및 교육자료의 선정에 관한 사항
마. 정규학습시간 종료후 또는 방학기간 중의 교육활동 및 수련활동에 관한 사항
바. 교육공무원법 제31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초빙교원의 추천에 관한 사항
사. 학교운영비의 조성 운용 및 사용에 관한 사항
아. 학교급식에 관한 사항
자. 학교운동부의 구성 운영에 관한 사항
차. 학교운영에 대한 제안 및 건의 사항
카. 학생지도를 위한 지원 사항
파. 교복 및 체육복의 선정, 수학여행 및 학생야영 수련활동 등 학부모가 경비를 부담하는 사항(다만, 특정 써클에서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사항은 제외한다.)
하. 지역사회 교육에 관한 사항
갸. 학부모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설치 운영에 관한 사항
냐. 교내 사고 및 학교 관련 각종 민원 사항
댜. 기타 학교 운영에 관한 위원들의 제안 사항과 학교장이 심의 요청한 사항
2. 운영위원회는 학교발전기금의 조성 운용 및 사용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심의 의결한다.
3. 교원위원에 선출되지 않은 교감은 운영위원회에 출석하여 위원장의 동의를 얻어 발언할 수 있다.
제 4 장 회의 운영
제 14 조 (회의 소집)
회의는 정기회와 임시회로 구분하여 운영한다.
1. 정기회는 년 5회(4, 6, 9, 11, 2월) 소집한다.
2. 위원 선출 후 최초로 소집되는 운영위원회는 학교장이 임기개시 15일 이내에 소집한다.
3. 임시회는 학교장 또는 재적위원 1/3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위원장이 회의개최 7일 전에 소집 공고와 함께 회의 안건을 첨부하여 위원에게 개별 통지하여야 한다.(단, 위원장이 긴급을 요하는 안건이라고 인정할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다.)
4. 운영위원회의 연간 회의 일수는 30일을 초과할 수 없다.
제 15 조 (안건의 제출 및 발의)
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할 안건은 학교장이 제출하거나 또는 재적위원 1/4이상의 연서로 발의한다.(단, 예산안과 결산은 학교장이 제출한다.)
제 16 조 (서류 제출 요구)
운영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의결로 안건의 심의와 직접 관련된 서류의 제출을 학교장에게 요구할 수 있다.
제 17 조 (의사 정족수)
운영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,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결정한다.
제 18 조 (회의 공개)
1. 회의는 공개를 원칙으로 한다. 다만, 교육 또는 교권의 보호 등을 위해 필요한 경우 운영위원회 결정으로 공개하지 아니할 수 있다.
2. 회의 개최 시에는 가정통신문, 학교 게시판 등을 통하여 개최 일자, 안건 등을 알림으로써 일반 학부모, 교사 등이 회의에 참관할 수 있도록 한다.
3. 안건을 심의할 때 학교장은 관련 교직원을 운영위원회에 참석시켜 안건에 대해 설명하고 답변하도록 할 수 있다.
4.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한 사항은 운영위원회의 결정으로 관련 전문인을 초청하여 그 의견을 참고할 수 있다.
제 19 조 (회의록 작성)
1. 운영위원회는 회의록을 작성하고 회의 진행 내용 및 결과와 출석위원 성명을 기재 후 학교장과 위원장이 서명한다.
2. 위원장은 회의록을 학교에 비치하여 학부모, 교원 및 지역 주민 등이 열람할 수 있게 한다. 다만, 비공개 결정 사항은 회의록에 기재하지 아니할 수 있다.
3. 운영위원회는 매 학년도 말에 예산 및 결산 내역을 포함한 운영위원회의 활동사항 보고서를 작성하여 학부모, 교원 및 관할 교육청 등에 배포하고 차기 정기회 시에 이를 보고하여야 한다.
제 20 조 (소위원회 설치)
1. 운영위원회는 안건 심사의 효율화를 위하여 운영위원 3~5인으로 소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.
2. 소위원회의 종류는 학사관리, 재정, 시설관리 등의 소위원회를 둘 수 있다.
제 21 조 (운영 경비)
운영위원회 위원의 연수 경비, 회의 경비 등 운영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학교운영지원비에서 충당한다.
제 22 조 (학교내의 자생 조직)
학부모 등으로 구성되는 학교내의 자생적 조직은 운영위원회의 산하 단체로 둘 수 있다. 단 그 대표자는 그 조직과 운영 계획 등을 운영위원회의 사전 허가를 얻어 회의에 출석 발언할 수 있다.
제 23 조 (간사)
운영위원회 회의 기록 등 사무 처리를 위해 간사를 둘 수 있다. 간사는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교직원 중에서 위원장이 위촉한다.
제 5 장 학교발전기금 등
제 24 조 (학교발전기금 모금 및 관리)
1. 학부모 이외의 인사로부터 기부금을 모금하여 <학교발전기금 designtimesp=21674>을 조성할 수 있고, 조성방법 및 사용처 등은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다.
2. 학교발전기금에 관한 결정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의견을 존중하여야 한다.
제 25 조 (운영세칙)
본 규정에 명시된 것 이외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할 수 있다.
부 칙
제 1 조 (시행일)
이 규정은 2004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.
제 2 조 (최초 구성되는 위원의 임기)
제7조 제1항의규정에도 불구하고 최초로 구성되는 운영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다음 해 3월31일까지로 한다.
제 3 조 (최초의 규정 제정)
최초의 규정은 교직원전체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제정한다.